거래 심리학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4월 14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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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새별(왼쪽, SNS)과 유희열(뉴스1 DB) © 뉴스1

총운 소원성취를 위한 기초를 세워보고 남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행동할 것. 관공서와 관련된 일은 맞서지 말고 요구사항을 따르자. 식중독 예방을 위해 냉장고 청소와 식기 살균 권장. 60년생 요통으로 크게 고생할 운이니 허리 강화 운동을 시작하자. 주변 만류에도 고집을 피운다면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를 감수할 것. 72년생 사업자는 동업 제의를 거절하고, 직장인은 안일한 행동으로 동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할 것. 84년생 자신의 능력 밖 일이라도 일단 해보려는 용기만 있으면 성공 보장. 잃어버린 물건을 찾고 싶다면 옷장 정리를 거래 심리학 해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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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남을 위한 선행은 행운의 씨앗이다. 작은 기부와 어려운 친구는 조건 없이 돕자. 수면 부족이 감정 충돌의 원인이 되니 충분한 휴식 취하기. 원칙만 고집하면 실수는 없으나 실속도 없다. 61년생 집수리와 새 살림 장만은 미루지 말고, 가까운 사람일수록 함부로 말하지 말 것. 사고수가 있으니 장거리 운전은 삼가고 대중교통 이용. 73년생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반드시 건강 체크. 사소한 자존심으로 구설을 만들지 말고 잠시 내려놓자. 85년생 외부 활동이 잦은 시기, 편한 운동화와 비타민 챙겨 먹기. 안전 운전을 위해 졸음 방지 껌을 준비하고 무리한 끼어들기는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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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기, 사소한 일이라도 여러 번 생각하면서 실행할 것. 새벽 운동으로 건강 챙기고 여행은 되도록 짧게 여러 번 다니는 게 좋다. 어려운 금전 운에 후원자가 나타난다. 62년생 등잔 밑이 어두운 법, 복잡한 일을 해결하려면 가까운 인연을 살필 것. 눈 뜨고 코 베이는 운이니 보이스피싱 조심하자. 74년생 한 가지 일에 열 번의 수고로움이 따라야 성공하고, 옛 친구와는 관계를 소홀히 말자.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데는 블랙이 행운의 색. 86년생 잘못한 말 한마디로 재앙을 초래한다. 살얼음 걷듯 상황을 주시할 것. 선택이 어려우면 처음 것으로 결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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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과로가 악재가 될 수 있으니 충분한 수면과 영양제 챙기기. 새로운 분야로 진출할 전환점이 되는 시기.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주어진다. 핸드폰은 필요한 검색과 통화에만 사용할 것. 63년생 문서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포기했던 손실금은 회수된다. 당신을 향한 선심이 진심인지 속셈이 있는지 생각할 것. 75년생 새로운 환경에 적응만 빠르면 성공 보장. 소 잃고 외양간 거래 심리학 고치지 말고 가족 화합에 신경 쓰자. 실물수 조심. 87년생 거창한 말솜씨보다 상대의 말에 호응만 해줘도 인기 상승. 유부녀는 평생 후회할 일 만들지 말고 유흥장 근처도 가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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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답답한 운에는 심리학 도서를 읽어보고 무작정 걸어보자. 실수를 만회하려고 허둥대지 말고 원점에서 다시 시작. 집 안 조명은 밝게, 침구류는 적색 계열로 바꾸고 안 신는 신발은 버릴 것. 64년생 하는 일은 승승장구하나 구설은 피할 수 없고, 보험이나 연금은 정밀한 검토가 필요. 갑작스러운 요통이 있다면 잠자는 자세를 살피자. 76년생 부종이 생기면 저녁은 소식하되 오후 8시 이후는 금식. 자신의 능력이 최대치로 발휘되는 시기, 자신감과 직감으로 밀어붙이자. 88년생 남의 애정 문제에 나서지 말고 지켜야 할 비밀은 평생 함구. 재물 운을 좋게 하려면 현금 가지고 다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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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자신에게 적대적인 사람일수록 고급 음식을 대접하고, 좋은 운에는 변화를 주지 말 것. 사고가 잦으면 산만함 탓이니 한 가지 일에만 집중. 모임은 자제. 냉방병에는 생강차 · 꿀 복용. 65년생 당분간 등산, 운동은 삼가고 새로운 취미에 도전하자. 남 일 앞장서다 누명 쓸 운이니 요청받은 일 아니면 나서지 말자. 77년생 당신의 빛나는 배경을 만들어줄 귀인을 만나는 운, 적절한 자기 홍보와 전문성을 갖춰놓자. 89년생 직장인은 스카우트 제의에 현혹되지 말고, 창업을 꿈꾸는 자는 필요한 자격을 갖춰보자. 잠깐의 외출이라도 신경 써서 입고 텀블러와 선크림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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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선택의 문제에는 조언을 구하고 충고는 무겁게 받아들일 것. 겉으로는 발전이 없어 보여도 실속이 많은 달이니 인정 넘치는 마음을 가질 것. 역사와 문화적 지식을 늘리고 독서 모임 가입도 거래 심리학 추천. 66년생 가족의 단합이 필요한 시기, 함께하는 휴가를 계획하고 비용은 아끼지 말자. 영양제라도 남이 권하는 약을 함부로 먹지 말 것. 78년생 지출이 많은 달, 쓰고도 후회 없으려면 비용 계획을 세울 것. 월초 동료나 가족 간 갈등과 스트레스는 중순 이후에 안정. 90년생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려면 먼저 인사하고 발로 뛰자. 마음에 없는 이성이라면 단호하게 거절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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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고장 나 방치한 전자제품이나 죽은 화분은 즉시 버리자. 두 마리 토끼를 쫓아도 다 잡을 수 있으니 영리한 전술로 승부할 것. 잘난 체하다 적만 생기니 겸손한 자세로 일보 후퇴. 67년생 여러 사람과 협력하는 일은 성공이나 단독 진행은 실패 확률이 높다. 재주가 아무리 많은들 소통이 안 되면 우물 안 개구리다. 79년생 친구와 금전 거래하면 돈도 우정도 잃게 되니 현명하게 거절할 것. 괜한 질투심에 과소비를 하면 후회 막급. 91년생 계획 중인 프로젝트는 만사형통이니 앞장서서 도모할 것. 사익보다 헌신이 필요한 때, 이익은 나누고 남 일을 도와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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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사소한 구설은 저절로 없어지니 대응 말 것. 종교적 상징물은 북쪽에 두지 말고, 하수구는 깨끗이 관리. 다른 사람의 조언이 화근으로 작용하니 스스로 결정할 것. 집 안에 조화는 없애자. 68년생 요통을 가볍게 여기다가 평생 후회하지 말고 치료와 운동을 병행할 것. 크고 작은 사고들이 빈번하니 자가운전은 삼갈 것. 80년생 동료와의 대립, 갈등이 해소되고 막중한 책임이 주어진다. 건망증으로 실수가 잦으니 메모가 최선이다. 92년생 끝내야 할 인연은 과감히 정리하고 옷 스타일을 바꿔보자. 인생의 세 번 기회 중 첫 번째가 주어지니 주의 깊게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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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신경과민으로 인한 질환은 음악 치료나 심리 상담을 받아보자. 자기 계발을 위해 문화센터에 등록하고, 배움을 위한 투자는 과해도 좋다. 집 안에 미니 정원을 꾸미고 금붕어도 키워보자. 69년생 개인적인 복잡함으로 공적인 일에까지 영향 주지 말고 공과 사를 철저히 구분할 것. 사고 수가 있으니 계단이나 횡단보도 건널 때 조심! 81년생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니 보약과 휴식이 우선이고, 어려운 일은 닭띠나 소띠한테 부탁하자. 93년생 헤어진 연인과 재회하는 운이니 놓치고 싶지 않다면 먼저 연락해보자. 두통약은 휴대하고 휴대폰은 침대에서 멀리 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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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운 여러 가지 난관이 닥치더라도 오래가지 않으니 태연하게 대처할 것. 눈 뜨고 코 베일 수 있으니 어떤 결정도 하지 말자. 수면 패턴은 꾸준히 지키고 취침 시 조명은 완전히 점등(소등?). 71년생 자금 회전이 순조롭고 수입도 상승하나 밤길 취객의 횡포나 돌발적 사고를 조심할 것. 보험이나 가계부채는 재점검이 필요. 83년생 마음먹은 일은 생각과 동시에 실행해야 성공. 윗사람 부탁은 어려운 상황이라도 도와주자. 95년생 반려동물 입양은 더 고민해보고, 이성의 구애가 빈번하니 양다리로 오해받지 말자. 시험은 합격운이고, 새로운 직업을 위한 도전도 좋다.

우온(祐氳) 장소정 성공적인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전문 상담실(YMDT) 운영. 우석대 평생교육원 전임교수.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석박사 과정 수료.

거래 심리학

등록 :2020-11-20 04:59 수정 :2020-11-20 09:32

[책&생각] 임소연의 여성, 과학과 만나다
⑥물리학과 여성

사회 영향 덜 받지만 초연한 이미지와 달리 성차별에서 자유롭지 않아
남성 중심적 물리학만으론 ‘최고’ 되기 어려워…페미니즘과 결합 필요

물리학 지식의 성차별성이나 성 편견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염색체나 뇌 등 인체에 관한 의학 연구나 진화론과 같은 생물학 이론이 사회적 성 인식과 영향을 주고받아온 역사와 대조적이다. 성차별을 정당화하려 물리학 법칙이 동원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여성에 대한 편견이 물리학 이론에 영향을 준 전례도 알려진 바가 없다. 한마디로 물리학은 페미니즘과 거리가 멀어 보인다.

물리학 지식은 왜 사회와 무관하다고 여겨질까

물리학 지식과 생물학 및 의학 지식에 대한 인식이 다른 이유는 과학 내 위계 문제와 관련 있다. 과학을 거대한 사다리에 비유하면 가장 밑에는 심리학, 고고학, 인류학 등 사회과학으로 여겨지는 분과가, 그 중간쯤에는 생물학이나 의학이, 그 위로는 화학이나 지구과학이 배치될 것이다. 물리학, 천문학, 수학 등은 사다리의 꼭대기 가까이에 배치된다. 사다리의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해당 분야는 사회적 영향을 덜 받는 과학이라고 간주된다.

때때로 과학은 사회적 가치와 무관할수록 진정한 과학, 즉 이론적이고 정량적이며 과학 이외의 요소에 초연한 학문이라고 여겨진다. 그러한 속성을 지닌 과학이야말로 과학의 정수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물리학이 과연 성차별적인지를 살피는 일은 과학을 비판할 때 매우 중요하다. 어떤 과학 비판이 사다리의 꼭대기에 위치한 분야에 적용되지 않는다면 그 주장은 사실상 과학 비판으로서 힘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물리학이 과학 내에서 갖는 권위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명이 제시되어왔다. 미국 콜로라도대 물리학과 명예교수인 바버라 휘튼은 물리학이 근원적인 과학이라는 믿음에는 물질의 기본 구성 요소를 연구하는 분야야말로 가장 근원적이고 뛰어난 과학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고 본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 명예교수인 페미니스트 과학철학자 샌드라 하딩은 물리학의 권위가 1920년대에 결성된 철학자와 과학자의 모임인 빈학파의 활동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당대에 모든 과학이 궁극적으로 물리학으로 환원되어 통일된다는 빈학파의 강령이 적극적으로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미국 스탠퍼드대의 과학사 교수인 론다 시빙어는 미국이 핵무기를 이용해 2차 세계대전에 승리하면서 지금과 같은 물리학의 지위가 부여되었다고 말한다. 공통적으로 이들은 물리학의 권위가 그 자체로 물리학의 본질적인 속성이기보다는 역사적·사회적 맥락에 의해 만들어진 것에 가깝다고 해석한다.

물리학계의 성비 불균형은 물리학 지식에 영향을 준다

물리학 지식이 사회적 가치에 무심하고 초연한 이미지를 가진 것과 달리 해당 지식이 만들어지는 현장인 물리학계는 성차별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2018년 국제 과학 학술지 에 실린 한 연구는 이공계 학회지 6000여개의 논문 100만여편을 분석한 결과 물리학 논문에서 교신저자로 이름을 올린 여성 학자의 비율이 13%로 다른 분야보다 특히 낮았다고 전한다. 교신저자는 주로 경력이 많은 연구자가 담당하는데, 물리학 분야에서 매년 여성 교신저자가 증가해온 비율로 추론하면 이러한 성비 불균형이 해소되기까지 향후 258년이 걸릴 것이라고 한다.

페미니스트 물리학 프로젝트를 제안한 이론물리학자 바버라 휘튼. 미국 콜로라도대 누리집

덴마크 교육인류학자 카트리네 하세는 물리학의 ‘스타일’이 남성화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과학의 스타일이란 특정 과학을 교육받고 연구하는 데에 투여되는 감정과 상상, 경험 등을 아우르는 말이다. 물리학과 학부 교육 현장을 연구한 하세는 남학생들은 수업 중 여학생들보다 수업을 방해하는 농담이나 장난을 더 많이 치지만 보통 그러한 행동이 용인된다고 분석했다. 게다가 교수의 의도를 거스르는 남학생들의 행동은 창의적이고 실험적이라고 해석되어 마치 유망한 물리학자의 잠재적 특성처럼 여겨졌다. 이러한 문화가 중심이 된다면 주로 수업 자체에 집중하는 여학생들은 자신의 물리학 능력과 물리학자로서의 진로를 회의하다가 학계를 떠나게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남성 중심의 물리학 스타일은 물리학 지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물리학 연구를 하는 스타일 자체는 지식이 아니다. 그러나 어떤 과학 이론이나 가설을 평가할 때 이론을 발표한 과학자가 추구하는 가치나 선호, 다른 과학자와의 관계 등 지식과 무관하게 보이는 요소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미국 스와스모어대 물리천문학과 교수 에이미 버그는 물리학자에게 유독 고독한 탐구자의 이미지가 강하게 부여되어 있지만 그 역시 과학자 공동체의 일원임을 강조한다.

물리학계의 성비 불균형과 물리학 지식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이 많지 않다. 다만 지금껏 물리학계의 여성 소수 현상이 과학 정책의 문제로만 고려되었을 뿐 지식의 문제로는 다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은 확실하다. 이는 “만약 아인슈타인이 여자였다면 상대성 이론이 달라졌을까?”와 같은 질문에 답을 찾자는 말이 아니다. 과학자의 성과 과학의 스타일, 과학 지식 간 관계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이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물리학과 페미니즘의 결합이 필요하다.

물리학과 페미니즘의 결합은 다른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어 물리학과 사회의 관계, 물리학과 군사기술의 관계, 물리학계의 연구자 집단 구성 및 교육·자원 배분에 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휘튼은 다음과 같은 페미니스트 물리학 프로젝트가 가능하다고 제안한다. 지식의 주체와 대상을 분리하는 이분법에 도전하는 프로젝트, 물리학을 덜 환원주의적인 방식으로 재개념화하는 프로젝트, 물리학으로 지역이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물리학의 사회적·정치적 맥락을 연구하는 프로젝트, 물리학계의 다양성을 개선하는 프로젝트, 물리학 교육을 변화시키는 프로젝트 등이다. 핵심은 물리학계의 성비 불균형과 물리학의 남성적 스타일을 학문의 본질과 무관한 문제로 보지 않는 데 있다.

페미니스트 물리학 프로젝트를 제안한 이론물리학자 캐런 버라드. 미국 샌타크루즈 캘리포니아대 누리집

실험물리학자의 성과 가치관은 물리학 거래 심리학 지식의 문제다

캐런 버라드는 지식의 주체와 대상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한 기존 시각에 도전하며 페미니스트 물리학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페미니스트 이론가이자 이론물리학자이다. 버라드는 양자물리학자 닐스 보어의 양자역학 해석을 바탕으로 이를 페미니즘으로 재해석하는 전례 없는 작업을 시도한다. 어떤 사물을 보려면 빛이 필요하다. 그런데 양자역학에서 빛과 물체가 상호작용할 때 빛은 파동이 아닌 운동량을 가진 입자로 존재하므로 관찰 여부에 따라 물체의 운동이 달라진다. 버라드는 관찰 대상과 측정 장치의 상호작용에 주목한 보어의 해석을 확장해 관찰 대상과 측정 장치, 인간 관찰자를 서로 분리된 개별 존재가 아닌 한데 얽힌 하나의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전자 출력 장치를 이용한 양자역학의 이중 슬릿 실험. 이중 슬릿 판의 좁은 두 구멍 사이를 통과한 전자는 스크린에 여러 줄의 간섭무늬를 만든다. 이는 전자가 입자일 뿐 아니라 파동으로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그런데 전자가 슬릿에서 어느 쪽 틈을 통과하는지 확인하려 슬릿 판 앞에 전자 검출기를 설치하면 스크린에 간섭무늬가 아닌 뚜렷한 두 줄의 무늬가 나타난다. 이처럼 관찰 행위는 전자의 운동에 영향을 주어 관찰 결과를 바꾼다. 위키미디어 코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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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실험물리학자는 자연이 보여주는 그대로를 보는 순진한 관찰자가 아니다. 실험물리학 연구란 고도로 훈련받은 물리학자가 복잡한 측정 장치를 고안하고, 실험을 반복하며 그 장치의 오류와 잡음을 보정하고, 장치에서 나온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련의 행위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행위는 관찰자의 끊임없는 선택에 기반하며 각 선택은 관측 결과, 나아가 현상을 결정짓는다. 물리학자의 성과 가치관, 연구를 수행하는 스타일 등이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는 점을 인정한다면 이들 요소가 물리학 지식의 문제임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물리학은 성차별적일까? 버그는 대답 대신 다른 질문을 던진다. “현재의 물리학은 인류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물리학일까?” 물리학계가 지금처럼 남성으로만 채워진다면, 그로 인해 특정한 연구 스타일대로 물리학이 발전한다면 최고의 물리학을 상상조차 하지 못할 수 있다. 지금 당장은 수업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이는 남학생들의 장난기 어린 행동이 창의적인 물리학자의 특징으로 여겨지듯, 물리학 지식과 무관해 보이는 여성 물리학자의 수와 물리학의 남성성에 대한 문제의식도 물리학을 혁신하는 가능성으로 진지하게 고려되기를 기대해본다.

아이들은 입을 벌리고 음식을 먹고 손으로 음식을 집어들어야 한다고 과학자들은 주장합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입을 벌리고 먹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과학자들의 최신 조언에 기가 막힐 것입니다.

세대는 아이들에게 그런 식으로 씹는 것은 지저분하고 시끄럽고 역겹다고 말했습니다.

세대는 아이들에게 그런 식으로 씹는 것은 지저분하고 시끄럽고 역겹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옥스포드 실험 심리학 교수인 Charles Spence가 이끄는 연구원들은 그것이 땅벌레 맛을 더 좋게 만든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의 작업은 모두 휘발성 유기 화합물로 알려진 것을 포함하는 육류, 과일 및 채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들은 독특한 향을 만들고 음식의 풍미에 기여합니다.

입을 벌리고 씹는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이 코 뒤쪽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우리의 식사 경험을 높이는 후각 감각 뉴런을 활성화시킵니다.

Spence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입을 벌리고 씹는 것은 실제로 우리의 후각과 전반적인 지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소리에 관해서는 우리는 시끄러운 음식을 좋아합니다.

“사과, 바삭한 감자, 당근 스틱, 크래커, 바삭한 빵 또는 팝콘 한 줌의 바삭함을 가장 잘 들으려면 항상 매너를 버리고 입을 벌리고 씹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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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새별(왼쪽, SNS)과 유희열(뉴스1 DB) © 뉴스1

박새별(왼쪽, SNS)과 유희열(뉴스1 DB) © 뉴스1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안테나 소속 가수 박새별이 소속사 대표인 뮤지션 유희열의 표절 의혹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

박새별은 지난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표절에 관한 아주 사적인 단상'이라는 주제로 장문의 글을 게재하고 "처음 논란이 있었을 때부터 글을 써야할까 고민했다"라며 "왜냐하면 표절은 나의 박사 기간, 적어도 5년 이상의 시간 깊이 고민했던 주제였다"고 밝혔다. 이어 "그 뜨거운 이슈에, 나의 선생님 희열 오빠가 있었기 때문에 쉽게 지나칠 수도, 쉽게 무시할 수도 없었다"고 했다.

그는 "일단 표절이 무엇인가, 한국과 미국 모두 공통적으로 거래 심리학 말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질적 유사성'이라는 개념"이라며 "청자들이 '실질적으로 유사하다'고 느끼는 어느 지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사실은 이건 어려운 이야기이긴 하다, 왜냐면 표절은 그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였는데, 그렇게 만들었던 요인들을 몇가지 들자면, Δ음악 내적 요인 Δ심리학적 요인 Δ음악 외적 요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술은 무엇인가, 이 세상의 모든 예술가들은 당대의, 이전의 예술가에게 영향을 받아왔다"라며 "역사상 마스터피들의 그림들을 보면 시대적으로 유사한 그림들은 분명 존재하지만, 그 발전해가는 모든 과정들은 예술사적으로, 미적으로 가치를 인정 받는다, 인간은 그 누구도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새별은 "처음 희열 오빠를 만났을 때 이야기를 하며 나의 사소한 단상을 마무리하고 싶다"라며 "처음 22살 철없던 어떤 시절에 오빠를 만났다, 나는 사실 그냥 웃긴 농담이나 하면 라디오하는 실없는 사람인 줄 알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그와의 1시간 대화는 그동안 내가 지닌 모든 삶의 방향이나 음악에 대한 개념을 깨는 이야기를 해줬고, 그것은 또 나의 삶을 바꿔줬다. 아무것도 모르는 철부지 뮤지션을 만나서도 그는 '너는 무엇이 하고 싶고, 앞으로 뭘하고 싶은지' 물어봐줬고, 나의 얘기를 충분히 들어줬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리고 나서 내게 정말 중요한 이야기를 해줬는데 '음악을 단지 하는 것, 혹은 음악을 잘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너만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할 수 있는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라며 "즉 피아노를 잘 치거나 고음을 내는 것은 그리 큰 메리트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거래 심리학 중요한 것은 이야기. 음악은 매체이고 소통의 수단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세상에는 정말 많은 음악이 있고 많은 이야기들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데이빗 포스터를 들었고, 많은 사람들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앨범을 들었다"라며 "그렇지만 누구나 토이(유희열의 원맨 밴드 활동명)의 음악을 만들 순 없다"고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누군가는 어떤 사람의 눈만 보여주고, 이 사람의 눈과 저 사람의 눈은 같아, 그럼 이 두 사람은 같네, 그러니 저 사람은 저 사람의 복제인간이야 말할 수 있지만 두 사람의 웃는 모습, 우는 모습, 모두를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 그리 말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새별은 "나는 절대 그의 '사적인 밤'을 무마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저작권침해라는 개념은 왜 생겼을가, 그것은 누군가의 권리를 침해하고 부당하게 빼앗아 가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며 "실제로 침해당한 누군가가 보호받기 위해 내딛는 어떤 순간에는 턱없이 무력한 이 법적 개념이 무슨 말도 안 되는 여러 담론들로 한 뮤지션을, 인간을, 아티스트를 평가하고, 혹은 매도하기 위해서 마구 사용되는 것을 보고싶지는 않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또 나를 비롯해 음악을 하는 모든 사람들, 토이의 음악을 듣고, 또 그를 비롯한 다른 뮤지션들의 음악들을 듣고 위로받고 나아가고 있는 모두가 그들의 추억을, 꿈을 버리지 않길 바란다"며 "나의 20대를 지켜준 토이의 음악에 깊은 존경을 표하며"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희열은 지난달 특정 곡들과 관련해 표절 의혹을 받았다. 특히 지난해 발표한 '유희열의 생활음악' 두 번째 트랙 '아주 사적인 밤'은 일본의 작곡가 겸 영화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쿠아'와 유사하는 지적을 받았다. 이와 관련 유희열은 지난달 14일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주제)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됐다"라며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저의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고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표절 의혹이 제기된 곡의 원곡자인 사카모토 류이치는 지난 6월20일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라고 입장을 냈다. 이에 유희열은 "최근 불거진 논란을 보면서 여전히 부족하고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알아간다, 창작 과정에서 더 깊이 있게 고민하고 면밀히 살피겠다"라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이러한 유희열의 사과문 발표 이후에도 일각에서는 유희열의 다른 곡들에 대해서도 표절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후 유희열은 18일 안테나를 통해 "그동안 쏟아졌던 수많은 상황을 보며 제 자신을 처음부터 다시 돌아보게 됐다"며 "지난 시간을 부정당한 것 같다는 이야기가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왔고, 상실감이 얼마나 크실지 감히 헤아리지 못할 정도"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표절 의혹은 재차 부인했다. 유희열은 "지금 제기되는 표절 의혹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라며 "올라오는 상당수의 의혹은 각자의 견해이고 해석일 순 있으나 저로서는 받아들이기가 힘든 부분들인데, 다만 이런 논란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제 자신을 더 엄격히 살피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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